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김천시 국과실 농촌 일손돕기] 보건행정과, 청렴감사실, 문화예술회관, 건강증진과

기사승인 2023.06.01  09:39:40

공유
default_news_ad1

보건행정과... 조마면 복숭아 농가 & 포도 농가

김천시 보건행정과는 지난 19일(금), 26일(금) 농번기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마면에서 일손 돕기를 두 차례 했다.

보건행정과 직원 20여 명은 조마면에 있는 복숭아 농가와 포도 농가를 방문하여 복숭아 적과 및 포도 순 따기 작업을 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최근 과수농가에 인력수급이 원활하지 않은 힘든 상황에 직원들이 적극적으로 일손 돕기에 참여하자 농장주는 고마움을 표했다.

최장호 보건행정과장은 “짧은 시간이지만 이번 일손 돕기 지원이 농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농촌 일손 돕기에 적극 동참하겠다”라고 말했다.

 

청렴감사실... 감문면 포도 재배 농가

김천시 청렴감사실(실장 김인수) 직원들은 지난 26일, 농번기를 맞이하여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감문면의 포도 재배 농가를 찾아 봄철 농촌 일손 돕기 활동을 펼쳤다.

매년 포도 재배 농가의 5월은 포도 순 따기 작업 등으로 바쁜 시기지만, 농촌인구 감소 및 고령화와 지속적인 인건비 상승으로 농가에서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날 직원 10여 명은 아침부터 농가를 방문하여 농장주로부터 영농교육을 받은 후, 농가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고자 포도 순 따기 작업에 적극적으로 임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포도 재배 농가에서는 “일손이 부족해 곤란한 상황이었는데, 시 직원들이 아침부터 직접 방문하여 자기 일처럼 도와주어서 큰 도움이 되었다”라며 감사함을 표현했다.

김인수 청렴감사실장은 “농가가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시기에 이번 농촌 일손 돕기가 조금이나마 보탬이 됐기를 바라며, 직원들과 힘을 합하여 농가에 도움을 줄 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이었다”라며 “앞으로도 일손이 필요한 시기에 농가의 어려움을 덜어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문화예술회관... 지례면 교리 과수 농가

지난 5월 26일 김천시 문화예술회관(관장 배정화)에서는 본격적인 농번기를 맞아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례면 교리 과수 농가를 방문하여 농촌 일손 돕기를 추진했다.

이날 일손 돕기에는 문화예술회관 직원 10명이 참여했으며 이른 아침부터 2,004㎡에 달하는 포도 곁순 따기 작업을 도우며 농가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도록 구슬땀을 흘렸다.

해당 농장주는 “요즘 인건비 상승 및 농촌 인력 부족으로 일손 구하기가 더욱 힘들어서 곤란한 상황이었다. 이렇게 시청 직원들이 오셔서 도와주시니 너무 감사하다.”라며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문화예술회관 배정화 관장은 “농번기 일손 부족에 대해 안타깝게 느끼고 있었는데 직원들이 작은 힘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어 보람 있는 시간이었으며, 앞으로도 지역 농가의 어려움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건강증진과... 다수동 · 백옥동 소재 포도농가

김천시 건강증진과는 지난 5월 2회에 걸쳐 농촌 인구감소와 고령화로 일손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포도 농가를 방문하여 일손 돕기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다수동 소재 농가(5.19.)와 백옥동에 있는 농가(5.30.)를 찾은 건강증진과 직원 15여 명은 무더운 날씨 속에서도 농사의 어려움과 농촌의 현실을 체험하고 이해하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농장주는 “일손을 구하기 어려운 시기에 너무 막막했는데 직원들이 내 가족의 일처럼 열심히 해줘서 너무 큰 감동을 받았다”라며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이정임 건강증진과장은 “농촌 일손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는 농가가 늘어나고 있는데 이번 농촌일손 돕기를 통해 작은 보탬이 되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건강증진과에서는 시민 파워워킹 건강 교실, 건강 체험 한마당, 금연 지원 서비스, 공공산후조리원 운영, 출산 장려 지원업무, 정신건강복지센터와 치매안심센터 운영 등 시민의 건강을 위한 다양한 업무를 하고 있다.

편집부 gcilbonews@daum.net

<저작권자 © 김천일보 김천i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