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민주노총 도심 대규모 집회…경찰, 분향소 강제철거

기사승인 2023.05.31  22:04:59

공유
default_news_ad1
청계광장 인근에 분신한 양회동씨 분향소 기습설치 경찰과 충돌해 조합원 4명 체포…야간행진은 취소
경찰, 민주노총 양회동씨 분향소 강제철거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31일 서울 청계광장 인근에서 경찰이 민주노총이 기습 설치한 건설노조 간부 양회동 씨 분향소를 철거하고 있다. 2023.5.31 jjaeck9@yna.co.kr

(서울=연합뉴스) 안정훈 이율립 최윤선 기자 = 경찰이 불법집회에 강경하게 대응하겠다고 연일 경고하는 가운데 31일 서울 도심에서 민주노총 주최로 최대 2만명이 참여한 대규모 집회가 열렸다.

민주노총은 서울파이낸스센터 건물 앞 인도에 양씨 분향소를 기습 설치하며 경찰과 충돌했다. 경찰이 분향소를 강제로 철거하는 과정에서 경찰관을 폭행한 조합원 4명이 공무집행방해 현행범으로 체포됐다.

오후 2시부터 사전집회·본집회·야간집회 순으로 열린 이날 집회는 오후 8시22분께 경찰의 해산 요청에 민주노총이 자진 해산하면서 마무리됐다.

사전집회는 오후 2시 서울 도심 3곳에서 열렸다. 건설노조 수도권남부지역본부는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인근에서, 수도권북부지역본부는 서울 중구 서울고용노동청 본청 앞에서 각각 5천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정부 규탄 집회를 열었다. 금속노조 조합원 2천500여명은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했다.

이들 집회로 ▲ 한강대로 삼각지역∼숙대입구역 ▲ 삼일대로 고용노동청∼IBK기업은행 ▲ 통일로 서대문역∼경찰청 구간 2∼5개 차로가 통제됐다.

일부 참가자가 이동 과정에서 경찰 펜스를 치우는 등 크고 작은 실랑이가 발생했지만 물리적 충돌로 번지지는 않았다.

구호 외치는 민주노총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31일 서울 세종로에서 열린 민주노총 노동탄압 중단 총력투쟁대회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3.5.31 jjaeck9@yna.co.kr

사전집회를 마친 민주노총 조합원 2만여명은 오후 4시 대한문 앞에서 본집회에 해당하는 경고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양씨 분신 사건 사과와 노조탄압 중단을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당초 오후 5시까지 집회하겠다고 신고했다. 집회가 길어지자 경찰은 오후 5시12분께 "집회 시간이 지났으니 지금부터 불법 집회로 간주하고 사법절차를 진행하겠다"고 경고했다.

일부 참가자가 야유를 보냈으나 주최 측이 해산을 독려한 끝에 오후 5시22분께 자진해산 형식으로 집회가 끝났다. 집회가 진행되는 동안 세종대로 대한문∼동화면세점 구간 4∼5개 차로가 통제됐다.

야간집회를 앞두고 오후 6시35분께 민주노총이 청계광장 인근 서울파이낸스센터 앞에 양씨 분향소를 긴급 설치하면서 경찰과 충돌했다. 서울시 요청으로 분향소를 둘러싸고 강제철거를 시도하는 경찰과 조합원 사이 몸싸움이 벌어졌다.

경찰은 철거를 방해하고 경찰관을 폭행한 혐의(공무집행방해)로 조합원 4명을 체포했다. 민주노총은 조합원 4명이 부상했고 이 가운데 3명이 병원에 이송됐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도심 대규모 집회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31일 서울 세종로에서 민주노총 노동탄압 중단 총력투쟁대회가 열리고 있다. 2023.5.31 jjaeck9@yna.co.kr

민주노총은 분향소 설치를 시도한 서울파이낸스센터 앞에서 오후 7시부터 야간집회 형식으로 '양회동 열사 추모 촛불문화제'를 강행했다.

민주노총은 당초 8시까지 집회를 마친 뒤 경찰청으로 행진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경찰과 재차 충돌할 우려가 있다는 판단에 따라 행진을 취소하고 최종 해산했다.

이날 대규모 집회로 도로 통제가 이어지면서 오후 5시 서울 도심의 차량 운행속도가 시속 11.4㎞까지 떨어졌다.

hyun@yna.co.kr

yna 안정훈 이율립 최윤선 기자 gcilbonews@daum.net

<저작권자 © 김천일보 김천i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