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충청권, 2027년 하계 유니버시아드 유치 성공…. 역대 국내 4번째(종합2보)

기사승인 2022.11.12  22:16:24

공유
default_news_ad1
美노스캐롤라이나주 누르고 '이변'…'열린 대회·경제성' 전략 통해 공동개최 충청 4개 시·도 일제히 환영…"경제 파급효과 2조7천억원 기대"

충청권 4개 시도 2027년 하계유니버시아드 개최 확정

2027년 하계유니버시아드 유치에 성공한 충청권 4개 시도 단체장들과 실무진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충남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브뤼셀·대전=연합뉴스) 정빛나 특파원 양영석 기자 = 충청권이 2027년 하계 유니버시아드(세계대학경기대회·World University Games) 유치에 성공했다.

국제대학스포츠연맹(이하 FISU)은 12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 슈타이겐베르거 윌처스 호텔에서 열린 집행위원회 총회에서 2027년 유니버시아드 개최지로 충청권 4개 시·도(대전·세종·충남·충북)를 확정했다.

충청권은 이날 진행된 FISU 집행위원들의 현장 투표에서 경합을 벌인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를 제치고 유치권을 따냈다.

미국은 대학 스포츠 역사가 깊은 데다 경쟁 상대인 노스캐롤라이나주가 마이클 조던 등 세계적인 스포츠 스타를 배출한 강력한 경쟁자였다는 점을 고려하면 예상을 깬 결과로 평가된다.

이날 총회 현장에서 초조하게 결과를 기다리던 한국 측 실무진은 결과 발표에 일제히 환호했다.

충청권은 이날 투표에 앞서 최종 프레젠테이션에서 스폰서십에 기반을 두고 추진되는 노스캐롤라이나주와 달리 한국 중앙 및 지방 정부의 안정적인 재정 지원을 통해 추진된다는 점을 강점으로 소개했다.

또 개발도상국 참가 선수 등에 참가 비용 혜택을 일부 제공하고 모든 참가국의 안전하고 원활한 출입국을 지원하는 등 '열린 대회'를 개최하겠다는 점을 부각했다.

이번 유치 성공으로 1997년 무주 동계와 2003년 대구 하계· 2015년 광주 하계에 이어 네 번째 국내 유니버시아드 개최 기록을 세우게 됐다.

충청권은 4개 시·도가 공동 개최하면서 비용을 분담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 효과도 고루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총 2조 7천억 원에 달하는 직·간접 경제적 파급효과를 예상한다.

충청권, 2027년 하계 세계대학경기대회 유치 성공

(브뤼셀=연합뉴스) 충청권공동취재단 정빛나 특파원 = 충청권이 2027년 하계 세계대학경기대회(World University Games·이하 유니버시아드) 유치에 성공했다. 사진은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국제대학스포츠연맹(이하 FISU) 집행위원회 총회 현장 모습. 2022.11.12 photo@yna.co.kr

충청권은 또 세계 대학생들의 스포츠 축제를 통해 '젊은 충청' 이미지가 제고되고 체육 인프라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년마다 열리는 유니버시아드는 세계 대학생 스포츠 최대 축제로 올림픽과 더불어 양대 국제 스포츠 종합 경기대회로 꼽힌다.

2027년 8월 대회에는 150개국 선수단 1만여 명이 참가해 18개 종목에서 경쟁을 펼친다.

개회식은 대전·폐회식은 세종에서 각각 열리며, 육상, 농구, 태권도 등의 18개 종목 경기는 4개 시·도 체육시설에서 골고루 분산돼 개최된다.

주 선수촌은 세종에 두고, 충북 충주와 충남 보령에 보조 선수촌이 마련된다. 원활한 취재 지원을 위해 미디어센터는 4개 지역에 모두 설치된다.

이날 FISU 총회는 당초 러시아 예카테린부르크에서 개최될 예정이었지만, 우크라이나 전쟁 상황을 고려해 브뤼셀로 변경됐다.

총회 현장에는 조용만 문체부 2차관을 비롯해 이장우 대전시장, 최민호 세종시장, 김태흠 충남지사, 김영환 충북지사 등 4개 시·도지사 등 한국 공동대표단이 집결했다.

대회 유치가 확정되자 충청권 4개 시·도는 일제히 환영의 뜻을 나타내며, 성공적인 대회 개최를 약속했다.

내년 상반기 중앙정부와 지자체 공무원, 체육회,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조직위원회를 꾸리고 대회 준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충청권이 공동으로 도전한 국제 스포츠 행사를 유치하는 데 성공해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 성공적인 대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최민호 세종시장은 "이번 대회를 통해 2만5천석 규모의 운동장을 건설해 종합스포츠 타운을 조성하는 등 열악한 체육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지역 경제가 활성화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김태흠 충남지사는 "이번 대회는 지방정부가 주도적으로 대회를 유치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전 세계 청년들에게 충청을 알릴 좋은 기회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충청권 4개 시·도의 확고한 유치 의지와 치밀한 전략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세계적인 스포츠 이벤트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의하는 등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shine@yna.co.kr

youngs@yna.co.kr

[그래픽] 2027 하계 유니버시아드 충청권 유치 성공

(서울=연합뉴스) 이재윤 기자 = yoon2@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yna 정빛나 특파원 양영석 기자 gcilbonews@daum.net

<저작권자 © 김천일보 김천i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