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취재수첩] 김천시의회의 독도 결의안

기사승인 2021.05.03  22:35:35

공유
default_news_ad1

김천시의회가 결의문 하나를 채택했다. 이름이 좀 길다. '일본교과서의 독도영토 왜곡표기에 대한 규탄 결의안'. 독도를 자기들 영토라고 억지를 부리며 지금 한국이 불법으로 독도를 점령하고 있다고 문부성 통과 중고등학교 사회 교과서에 적고 있다.

잊을 만하면 들고나오는 사안이다. 이 교과서로 공부한 일본 학생들은 정말 그렇게 알 것 아닌가. 일본의 역사 왜곡은 진실에 대한 부정이다. 위안부 문제, 임나일본부 설 등 우리와 관계가 있는 역사적 사실 문제를 교묘하게 왜곡하여 심기를 불편하게 하고 있다.

독도 문제만 해도 야금야금 그 정도를 심화시키고 있다. 독도가 일본 땅이라고 떠보다가 '다케시마(竹島) 날'을 만들어 그들끼리 기린다. 거기서 그치지 않고 문부성을 거쳐 정부의 공식 입장으로 정하고 급기야 사회 교과서에 기록으로 남기기에 이르렀다.

일본이 이렇게 주장하는 근거는 전혀 없다. 역사적으로나 현실적으로 대한민국 영토가 분명한 독도를 그들 영토라고 주장하는 이면엔 섬나라의 컴플렉스에 기반한 영토 야욕이 도사리고 있음은 물론이다.

경상북도와 경북도의회 그리고 경북도교육청에서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을 성토하는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늦은 감이 있지만 오늘(5월 3일) 김천시의회 제221회 임시회에서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을 규탄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명기 의원이 대표 발의를 하고 17명 의원 전원이 동참했다. 의미 있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이것은 우리 것을 지키자는 것 이전에 역사를 바로 세우고 진리를 확보하는 일이 될 것이다. 역사를 모르는 민족에겐 미래가 없다는 말이 있다.

김천시의회가 결의문을 채택했으니 차제에 일본이 두 번 다시 이런 억지를 부리지 못하게 중앙 정부에 제도적 장치를 요청하는 일이 남아 있다. 기초자치단체의 움직임이 중앙 정부로 하여금 정책을 수용하게 하는 것이 진정한 풀뿌리 민주주의가 아닌가.

1970년대 세계 시장에서 일본을 경제 동물(Economic Animal)이라고 불렀다. 경제적 이득 앞에 물불 안 가린다는 뜻이다. 그런 일본과의 경제 전쟁에서도 우리는 밀리지 않았다. 역사 왜곡 문제도 더 이상 입을 못 열게 하는 방법이 찾으면 있을 것이다.

김천시의회가 할 일을 했다. 시민들이 자긍심 가질 일은 많이 하면 할수록 좋다. 서바이블 게임을 즐기고 있는 듯한 중앙 정치에 신물 난 지 오래다. 기초의회에 한 가닥 희망을 걸어본다. 

취재부 daum.net

<저작권자 © 김천일보 김천i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