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건협 건강증진연구소 나은희 소장, 간 섬유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확인

기사승인 2021.04.20  19:14:50

공유
default_news_ad1
한국건강관리협회 나은희 건강증진연구소장

간 섬유화 위험인자로 연령증가, 남성, 제2형 당뇨병, B형 간염 보균자, 간 기능 이상, 비만, 대사증후군 확인 

한국건강관리협회(회장 채종일) 나은희(건강증진연구소장/진단검사의학전문의)연구팀은‘한국의 일반인구집단에서 간 섬유화 유병률과 관련 위험인자(Prevalence of liver fibrosis and associated risk factors in the Korean general population: a retrospective cross-sectional study)’연구논문을 SCIE급 학술저널「BMJ Open*」최근호에 발표했다.

* BMJ Open는 의학 분야에 관한 연구 논문을 다루는 SCIE 급 open access 의학저널임.

이 연구는 간 자기공명탄성영상(MRE; Magnetic Resonance Elastography)검사를 통해 측정한 지역 사회 주민에서의 간 섬유화의 유병률과 분포를 조사하고, 간 섬유화의 위험 요인을 파악한 것이다.

간 섬유화는 주요 사망원인 중 하나인 간경변의 이전 단계로, 조기발견이 중요하다. 간 섬유화를 초기에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서는 간 섬유화와 관련된 위험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2018년 1월부터 2020년 6월까지 건협 13개 건강검진센터에서 간 자기공명탄성영상(MRE)검사를 포함한 건강검진을 받은 검진자 8,183명을 대상으로 했다.

연구결과 간 섬유화 분포를 보면, 대상자 중 9.5%가 초기 간섬유화 이상(significant fibrosis, ≥2.90 kPa)이었다. 특히 이중 2.6%는 진행된 간섬유화(advanced fibrosis, ≥3.60 kPa)로 조사됐다.

또한 초기 간 섬유화(significant fibrosis)의 위험인자로는 연령증가, 남성, 제2형 당뇨병, B형 간염 보균자, 간 기능 이상, 비만, 대사증후군 등이 관련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협 나은희 건강증진연구소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현재 증상을 보이지 않는 지역사회 주민에서 10명 중 1명은 초기 단계 이상의 간 섬유화로 나타났다. 지역사회에서 간 섬유화의 진행 및 이와 관련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현재 증상은 없지만 위험 요인을 가지고 있는 지역 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간 섬유화 스크리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편집부 gcilbonews@daum.net

<저작권자 © 김천일보 김천i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