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김천 SRF 반대 범시민연대, 김천에너지서비스에서 SRF 반대 차량집회 개최

기사승인 2021.01.17  16:01:54

공유
default_news_ad1

1월 16일(토) 오후 김천에너지서비스 앞에서 SRF 반대 차량집회가 열렸다.

SRF 소각시설이 가동된다면 해당 시설에서 만들어진 스팀을 김천에너지서비스가 공급받기로 되어있어 이에 대한 철회를 요구하기 위해서이다.

15일 민사재판에 이어 22일 행정소송을 앞두고 있어 시민들의 변함없는 반대 의지를 알리기 위해 집회를 앞두고 일주일간 1인 릴레이 시위를 시청 앞에서 진행한 바 있다.

50여 대의 차량이 참여한 차량 집회에는 최근 공단으로 이전 소문이 나면서 평소 공장들과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여 피해를 호소하는 공단 인근 마을 주민들이 참석하기도 하였다.

범시민연대는 지역사회 대기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기업으로서 지역사회에 갈등을 만들고 있는 SRF 스팀 구입은 사업가로서의 양심과 기업 윤리를 저버리는 것으로 백지화를 요구하는 서한문을 회사 측에 전달하고 차량 집회를 마무리했다.

이날 김천 SRF 반대 범시민연대가 김천에너지서비스에 전달한 철회 요구서 전문은 다음과 같다.

「SRF 소각시설 건립반대 범시민연대」가 김천에너지서비스에 보내는 서한문

김천에너지서비스는 김천 산업단지 내 집단에너지사업을 위해 2013년 7월 1일부터 상업 운전 중인 열병합발전소입니다. 현재 시간당 330톤의 스팀공급이 가능한 보일러 설비로 산업단지 내 코오롱, 유한킴벌리, LG화학 등 12개 업체에 열 공급을 하고 있으며, 59메가와트급 증기터빈을 이용하여 전력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 소각장에서 발생하는 2만4천 톤의 열을 열병합발전소 폐열스팀에 공급하고 있으며 추가 증설을 추진하고 있는 소각장의 폐열을 김천에너지서비스에 공급하는 것에 대해 시가 검토하겠다고 했습니다.

김천에너지서비스는 그동안 환경개선을 위한 노력으로 2019년 환경부, 경상북도와 미세먼지 감축 이행 협약을 체결하였고, 대기환경보전법 개정으로 미세먼지의 주요 원인인 질소산화물을 줄이기 위해 25억 원을 투입하여 저감시설 개선을 완료한 상태로 올해 석탄사용량을 30만 톤에서 7%가 감소된 28만 톤을 사용하도록 발전설비 성능 및 효율 개선에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었습니다.

김천시는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가 발전하는 낮 시간 만이라도 화력발전소 가동률을 줄일 수 있도록 하는 정부 시책에 적극 대응하면서 화석에너지 사용에 따른 환경문제 해결과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통해 청정에너지 도시 김천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그리고 2019년 박영록 시의원 5분 발언을 보면 김천에너지서비스는 스팀 생산량 259만톤 중 166만톤을 입주기업에 판매하여 스팀을 충분히 생산하고 있고, 김천시 소각장에서 발생하는 스팀도 지속적으로 김천에너지서비스에 공급받고 있어 입주기업에 대한 스팀 공급량 부족 사태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천에너지서비스는 민간사업자의 SRF 소각시설에 대한 인허가 신청이 시작되지도 않은 상황에 스팀을 공급받겠다는 계약을 사전에 체결한 것은 합당하지 않은 것으로 사료됩니다.

그러므로 지역민의 건강과 환경을 위협하며 만들어질 SRF 스팀 구입 계약을 지금이라도 철회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지역 사회 대기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기업으로서 지역 사회에 갈등을 만들고 있는 SRF 스팀 구입은 사업가로서의 양심과 기업 윤리를 저버리는 것입니다. 다시 한 번 더 전면 백지화를 요구합니다.

이에 범시민연대는 아래와 같이 호소합니다.

“지역민의 환경과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SRF 스팀 구매계약을 철회하고 전면 백지화 하시기를 강력하게 요구하는 바입니다.”

2021년 1월 16일

김천SRF소각시설반대 범시민연대

김천고형폐기물소각장반대 시민대책위원회, 신음동 아파트 입주자 대표, 삼애농장마을, 대신동 통장협의회, 대신동 체육회, 대신동 바르게살기협의회, 대신동 새마을협의회, 대신동 새마을부녀회, 비손코리아 김종철, 수다쟁이 김천맘까페, 김천시 학교운영위원 연합회, 김천YMCA, 김천시 농민회, 김천교육너머, 참여자치 김천시민연대, 21세기 김천희망포럼, 포럼열린마당, 사드배치반대 김천시민대책위원회, 법률구조공단 노동조합, 전교조 김천지회, 더불어민주당 김천지역위원회, 진보당 김천지역위(준) 

 

편집부 gcilbonews@daum.net

<저작권자 © 김천일보 김천i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