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사)경상북도지속가능발전위원회, 영양군 자전거 순회 무상수리센터 운영

기사승인 2020.09.18  22:32:47

공유
default_news_ad1

- 저탄소생활 실천운동을 지원하고 마을협동조합 태양광발전사업 홍보

(사)경상북도지속가능발전위원회(회장 권순태 안동대 총장)는 9월 17일부터 24일까지 6일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영양군관내 6개 읍·면을 순회하며 한국에너지공단 대구지역본부와 함께하는 영양군 자전거 무상수리센터를 운영한다.

자전거무상수리센터 운영사업은 군민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에너지 절약의 생활화와 온실가스 줄이고 마을협동조합 태양광발전소 보급 활성화와 홍보를 하며, (사)경상북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한국에너지공단대구경북지역본부가 주관하고 영양군과 에너지경제신문사가 후원한다.

자전거무상수리센터 운영은 9월 17일(영양읍)을 시작으로 18일(입암면), 21일(청기면), 22일(일월면), 23일(수비면), 24일(석보면)으로 6일간 진행된다.

자전거 무상수리는(타이어, 펑크, 브레이크, 기어, 체인교환 소모성 부품 무상 교환 및 자전거 안전점검, 공기주입) 등 운영반 1개 반 5명(정비기술자 1명, 안내요원 4명)이 고장난 자전거 약 200대 정도를 수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농촌지역에는 근거리 교통수단으로 자전거의 사용이 빈번하지만 수리센타와 원거리로 고장나서 방치된 자전거와 이용자들이 불편을 해소하고,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를 기하고자 실시하게 됐다.

자전거는 1마일 당 CO₂배출량은 7g으로 자동차 346g에 비해 약50배 적게 배출한다. 자전거 무상수리 센터 운영으로 △일상생활에서의 저탄소 녹색생활문화 조기정착 유도, △교통문제 해결 및 군민의 건강증진 도모, △마을협동조합 태양광발전소 보급 활성화 및 에너지절약 실천 참여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북지속가능발전협의회 남기주 사무처장은 "앞으로도 자전거 수리센터가 없는 시·군에 자전거 무상수리센터를 지속적으로 운영해 고장나서 방치된 자전거 수리를 통해 자전거 사용자의 편의를 제공하고 도민들의 저탄소생활 실천운동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자전거무상수리센터 운영은 코로나19 감염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등 철저한 방역을 준수하면서 운영된다.

편집부 gcilbonews@daum.net

<저작권자 © 김천일보 김천i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