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독자기고] “겨울철 난방기구 안전하게 사용하세요”

기사승인 2019.11.27  15:13:42

공유
default_news_ad1

- 전종면(김천소방서 예방안전과 예방총괄담당)

뜨끈한 아랫목이 그리워지는 계절이 왔다. 날씨가 추워지고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는 만큼 소방서에서는 불조심 강조의 달과 함께 겨울철 소방안전 대책을 수립하여 화재예방에 힘쓰고 있다.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크고 작은 화재는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추운 겨울에 화재가 발생하는 대표적인 원인은 난방용품으로 최근 3년간 겨울철 난방용품 화재 건수는 총 3714건이나 된다. 그렇다면 어떻게 난방용품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을까?

먼저 난방용품 구입 시 안전인증(KC마크)를 받은 제품인지 확인해야 한다. KC마크는 안전·보건·환경·품질 등 분야별 인증마크를 국가적으로 단일화한 인증마크다.

다음은 전기제품 사용시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 소비전력이 큰 난방기구를 한 콘센트에 한꺼번에 사용 할 경우 과부화가 발생하여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때는 플러그를 분리해서 보관해야한다.

세 번째로 화목보일러는 불연재로 구획된 별도의 실에 설치해야 한다. 연통은 보일러 몸체보다 2M이상 높게 연장 설치하고 땔감 등의 가연품은 2M 이내에 두지 않도록 해야한다. 그리고 겨울철에는 최소 한 달에 한번은 연통을 청소하여 타르 등 찌꺼기가 쌓이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청소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주택용 소방시설을 설치하는 것이다. 항상 대비를 하고 조심을 해도 일어날 수 있는 것이 화재이고 그 때 바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주택용 소방시설인 단독경보형 감지기와 소화기이다.

여름이고 겨울이고 화재예방은 필수지만 건조한 날씨와 난방기구 사용 등으로 화재예방에 조금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때이다. 내 주변에 위험요소는 없는지 한 번 둘러보고 안전한 난방기구 사용으로 따뜻하게 겨울을 보내도록 하자.

편집부 gcilbonews@daum.net

<저작권자 © 김천일보 김천i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