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맘카페 SRF(고형폐기물 소각장) 건립 반대 성명서 발표

기사승인 2019.08.20  21:17:00

공유
default_news_ad1

김천지역의 변화와 건전한 발전에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는 수다쟁이 맘카페 회원들이 8월 20일(화) SRF(solid refuse fuel, 고형폐기물 소각장) 건립을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맘카페 회원들은 대부분 아이를 둔 학부모들로서 SRF가 김천 시내 중심가에 건립되면 삶의 조건이 극도로 악화될 것이라고 주장하며 아이 낳기 좋은 김천, 시민 모두가 행복한 김천을 위해서 시는 SRF 건립을 허가해 주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SRF 건립문제는 원주 평택 김해 여주 등 전국 각처의 건립예정지 주민들이 하나 같이 반대하고 있는 사인이다. 다음은 맘카페에서 20일 발표한 성명서 전문이다.

SRF(고형폐기물 소각장) 건립을 반대한다!

8월 19일 오전 시청담당과로 해당 사업장에서 곧 사업 신청서를 제출하겠다고 다녀갔다는 정보를 확인하였다. 해당 사업이 오랫동안 준비되어 왔던 정황이 보이고 있다. 이것은 언제든지 신청서를 제출하여 허가를 받을 수 있다는 상황으로 판단된다. 시에서는 "신청서 제출 전 많은 민원이 예상되니 주민설명회를 먼저 하라" 권고했다고 하지만 법적 사항이 아니라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 우리의 입장

김천이 분지지역이라는 특성으로 내부에서 생긴 미세먼지나 외부에서 흘러들어온 미세먼지가 빠져나가지

못하고 정체되어 경북은 물론 전국에서도 높은 편이었다. 그래서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들의 걱정은 말할 것도 없고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심했었다. 그래서 2018년 7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장과의 면담에서 김천의 미세먼지 상황을 알리고 그에 대한 대응과 저감대책을 요청했었다. 이에 지속적인 담당과와의 면담으로 공단과 혁신도시에 측정소 추가설치, 살수차 추가운행, 공기청정기 교실설치 및 시민홍보와 교육을 위해 시내 10곳에 미세먼지 알리미를 설치하였다. 그리고 아이들이 행복한 김천을 만들어 달라고 어린이놀이터 건립요청 면담을 한 것이 8월 14일이다.

만약 SRF에 대한 신청을 시에서 허가가 내려지면 하루 400톤이나 되는 고형연료(타이어 등 1급 발암물질 배출 등)를 태우는 쓰레기소각장이 생기게 된다. 그것도 김천 시내 한 가운데에 직선거리로 시청이 1km, 동신초등학교는 800m 정도로 매우 가깝다. 오염 물질과 독성 물질이 들어있는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들이 공기 흐름을 타고 빠져나가지도 못하고 김천 전역을 돌아다닐 것이다. 바로 근접한 동네 아파트는 말 할 것도 없고 바람 부는 방향에 따라 부곡동 , 평화동 방향 시내 전역은 물론 혁신도시도 마찬가지이다. 1년 내내 창문을 닫고 살고 밖에 뛰어노는 아이들을 볼 수 없을 것이다. 또한 김천시민 누구에게 어떤 병이 언제 생길지 아무도 모른다.

8월 20일 오늘은 사드를 반대하며 김천시민들이 강변공원에서 3년 전 촛불을 들었던 날이기도 하다.

시청에서는 아직 신청서가 들어오지도 않았는데 왜 그러냐고 하지만 우리는 사드가 들어오던 그 과정에서의 교훈을 잊지 않고 있다. 산후 조리원, 산부인과 예산 처리 과정도 참았는데 더 이상 이렇게 손 놓고 신청서가 들어올 때까지 우리는 기다릴 수 없다.

김천시 승격 70주년이라며 여기저기서 희망차고 번영된 100년 후의 김천을 꿈꾸면서 이런 발전소를 도심에 둔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나주, 원주, 충남 내포신도시도 가동중지 상태이고 대구시, 여주시도 지자체단체장이 건설을 포기했다. 담양군수는 주민의 환경권과 건강권과 지키고 보호하는 것은 지자체의 1차적 책무라며 막아냈다. 김천시도 강한 의지로 시민을 지키는 것이 시의 의무임과 시를 살리는 길임을 잊지 말기를 바란다. 우리는 시가 어떤 행보를 보이느냐에 따라 단호히 대처를 할 것임을 이 입장문을 통해 알리고자 한다.

아이 낳기 좋은 김천, 시민 모두가 행복한 김천을 말만이 아닌 행동으로 보여주시길 시에게 바란다.

2019년 8월 20일

수다쟁이 김천맘까페 회원 일동

 

취재부 daum.net

<저작권자 © 김천일보 김천i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