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전문의 문정재의 재미있는 건강교실 - 퇴행성 관절염 ②:치료법

기사승인 2019.04.02  08:06:33

공유
default_news_ad1

- 문정재 교수(근로복지공단 창원병원 정형외과)

1. 일반적 치료 목적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 연골의 퇴행성 변화에 의해 발생하므로 이를 완전히 정지시킬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은 없습니다. 따라서 퇴행성 관절염의 경과를 이해하며, 통증을 줄임과 동시에 변형을 방지하여, 관절의 기능을 최대한 유지하는데 있습니다.

2. 보존적 치료법

나쁜 자세나 습관, 관절에 무리가 가는 운동은 피해야 합니다. 비만은 체중 부하 관절의 퇴행성 관절염 발생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체중의 감량이 퇴행성 관절염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걸음걸이가 불안정하거나 관절의 통증이 심한 경우, 지팡이 등의 보조 기구를 사용하면 관절에 가해지는 부하를 줄일 뿐만 아니라 낙상을 방지하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휴식은 통증 호전에 중요하지만, 지나치면 근육의 위축을 가져와 관절 운동 범위의 감소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수영, 자전거타기 등의 운동 치료와 물리 치료를 관절염 초기에는 병행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허벅다리 앞쪽 근육(대퇴사두근)을 강화하는 운동을 하면서, 마사지나 경피적 신경 자극 요법 등의 물리 치료를 병행하여 증상 완화하고 근위축을 방지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히알루론산의 관절내 주입은 관절의 윤활, 보호 작용이 있어, 초기의 퇴행성 관절염 치료에 보조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는 스테로이드 제재를 관절 내에 주입하여 수 시간 또는 수 일 간의 통증을 조절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효과가 일시적이고 자주 사용하면 습관성이 되기 쉬울 뿐 아니라, 스테로이드 자체가 관절 연골의 변성을 촉진시키고, 이차 감염의 가능성이 있어 3개월 이내의 반복된 사용이나 1년에 3~4회 이상의 사용은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3. 수술적 치료법

보존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더 이상 증상의 호전 없이, 관절의 변형이 진행하여 일상 생활에 지장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합니다. 수술적 치료는 관절경 수술에서 인공 관절 치환술까지 여러가지 방법이 있으며, 환자의 나이와 기대 활동 수준, 골관절염의 정도와 관절염이 진행된 무릎 관절의 구획에 따라 의사와 상의 후 수술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관절경 수술

관절경적 관절 세척술 및 변연 절제술은 비교적 조기에 시행할 수 있으며, 병적인 활액막이나 연부 조직, 골극, 연골 등을 제거하여 증상을 호전시킴과 동시에 병변의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손상된 반월상 연골의 부분 절제술, 유리체의 제거, 손상된 연골의 성형술 등이 있으며, 비교적 합병증이 적고 재활치료 기간이 짧아 보존적 치료에 효과가 없는 초기 퇴행성 골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관절경하 천공술은 연골 전층에 국소적인 손상이 발생한 경우, 노출된 연골 아래 뼈에 구멍을 뚫어 피가 나게 하여 섬유 연골을 생성시키는 방법입니다. 초~중등도의 퇴행성 변화를 보이면서, 관절경 검사에서 연골 결손이 있을 때 시행할 수 있습니다.

관절경적 치료는 합병증이 적고 재활 치료 기간이 짧으며 이후 다른 수술을 하는데 지장을 주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퇴행성 관절염의 경과를 바꿀 수는 없으므로 인공 관절 치환술 등의 수술 시기를 늦추는 제한적인 역할만 할 수 있겠습니다.

(2) 자가 골-연골 이식술 및 자가 연골 세포 이식술

자가 골-연골 이식술은 약 2cm이하의 연골 결손이 있을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체중 부하가 일어나지 않는 부위에서 원통형의 골-연골을 채취하여 연골 결손 부위에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외상 후 발생한 관절염에서 좋은 결과를 보이나 채취한 부위에 합병증이 발생 할 수 있어 제한적으로 시술하고 있습니다.

자가 연골 세포 이식술은 건강한 관절 연골을 채취하여 실험실에서 약 3~4주간 배양한 후 이를 관절 연골 결손 부위에 이식하는 방법으로 손상 전의 연골과 가까운 연골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큰 연골 결손을 가진 젊은 환자에 시행할 수 있으나 오랜 기간의 재활 및 활동제한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최근 자가 연골 세포 이식과 유사한 방식의 여러 치료법들이 있으며, 고비용으로 시술하는 병원들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적절한 환자에게 사용하여 좋은 방법이겠으나, 무분별 하게 사용하는 경향이 있어 줄기세포를 포함한 고비용의 시술을 시행하기 전에는 반드시 다른 의사의 의견도 들어보는 것이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3) 절골술

절골술은 다리의 비정상 축을 바로 잡음으로써 무릎 관절에 부하되는 하중을 비교적 건강한 관절 면으로 옮겨, 관절 정렬을 개선함과 동시에 통증을 감소시키는 수술 방법입니다. 한 쪽 관절 면의 병변일 때 시행할 수 있으며, 20도이상의 교정이 필요하거나 15도 이상 다리가 펴지지 않는 경우,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우는 시행할 수 없습니다. 합병증으로는 변형의 재발, 비골 신경의 마비, 불유합, 감염, 관절 내 골절, 슬개골의 위치 변경 등이 있습니다. 최근 절골술을 시행할 때 관절경적 천공술과 줄기세표를 포함한 고비용의 술식을 동시에 하는 병원이 있으나, 그 효용에 대해서는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4) 인공 관절 치환술

한 구획 치환술은 수술할 때, 병변이 없는 관절 구조물을 보존함으로써 무릎 관절의 기능을 원활히 하고 위치 감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관절 운동 범위가 정상에 가까우며 병원 재원 일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 기간이 짦아, 최근 적용 범위를 엄격히 하고 인공 삽입물 및 기구의 개발과 정확한 수술 기법으로 보다 나은 결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관절 전치환술은 퇴행성 변화가 현저히 진행되고 동통의 정도가 심할 때 무릎 관절의 운동과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통증을 없애는 목적으로 시행합니다. 현재까지는 가장 널리 사용하는 퇴행성 관절염의 치료 방법입니다. 또, 최근에는 최소 침습적 수술과 수술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컴퓨터 항법 인공 관절 치환술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 위 내용은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의 내용을 바탕으로 요약 및 부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문정재 daum.net

<저작권자 © 김천일보 김천i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