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도내 스마트팜 농가, 성공사례 늘면서 도입 농가‘껑충’

기사승인 2019.02.19  17:37:56

공유
default_news_ad1

 

“스마트 팜요? 저에게는 가족을 돌려준 고마운 존재죠”...

 

9년 전 귀농해 경주 강동면에서 아람농원을 운영하는 김인수(45세) 농가는 스마트팜 도입 3년 만에 예찬론자가 됐다. 

토경재배시 제곱미터(㎡)당 7kg 수준에 머물렀던 생산량이 고설 양액시설과 스마트팜 ICT를 도입 후에는 247% 증가한 24.3kg까지 높아졌으며 30% 가까이 나오던 등외 상품도 전량 출하가 가능할 만큼 품질이 균일하면서도 좋아졌다. 게다가 투입 노동력도 1/3로 줄었다하니 이쯤되면 스마트팜 예찬론자가 될 법 하다.

경북도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도내 스마트팜 도입농가와 면적은 314농가 146ha로 집계됐다. 시설원예 ICT융복합 확산 지원을 시작한 2014년 4ha(경북)에 비해 142ha가 늘어난 면적이다.

경북도 관계자는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설비 관련 인증제도와 표준화 미비로 높은 투입비용에 비해 스마트팜이 어떤 이익을 가져다줄 것인가에 대한 확신이 낮았지만, 최근 스마트팜 도입 효과를 보는 농가들이 생겨나면서 신규 진입농가가 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도는 이처럼 도입 농가가 증가하고 관련 예산지원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올해 시설원예분야 ICT융복합확산 사업예산을 지난해 보다 4배 증가한 1,956백만원을 확대․투입한다.

 

또한, 우수한 도입사례를 지속 발굴하는 동시에 선도농가와 관련업체 및 연구기관 등과 커뮤니티 구축을 통해 보다 효율적으로 스마트팜이 전파․홍보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경북도는 스마트팜 시장 부각에 따라 전문인력 양성과 연관 산업의 동반성장을 위해 지난해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을 유치, 올해부터 2021년까지 상주시 사벌면 일대에 전진기지를 조성한다.

김종수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현재 시설원예와 축산을 중심으로 스마트팜이 주로 보급되고 있는데 스마트팜은 비단 첨단온실․최신식축사 뿐만 아니라 기존 농가들이 보다 편리하고 향상된 결과물을 얻는 모든 과정들이 스마트팜이라고 보면 된다”며 “각 지역마다 다양한 품목과 형태로 스마트팜이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힘 쓰겠다”고 밝혔다.

편집부 gcilbonews@daum.net

<저작권자 © 김천일보 김천i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